학습된 무기력을 극복하는 3가지 방법 – [완벽한 공부법] 저자 고영성 작가 특강 1강 리뷰

 

이번 포스팅은 [완벽한 공부법] 도서의 저자인 고영성 작가님의 특강을 공유하고 정리보고자 합니다. 지속된 실패에 기대와 희망을 잃고 무기력해진 기분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. 이 강의는 그런 상태를 학습된 무기력이라 표현하여 설명하고,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.

아무리 거창한 목표와 거창한 계획과 확고한 재반 상황이 있다 할지라도 나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리면 그 어떤 것도 해낼 수 없습니다.

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은 세 가지 입니다. 이것들이 갖춰진다면 더 성장하고 성취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.

첫번째 – 기대(Expectation)
자신의 미래에 대한 믿음
자신의 미래에 대해 비관적인 사람은 기대가 없는 거겠죠? 반대로 자신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기대가 높은거겠죠.

두번째 – 마인드셋(Mindset)
자기 존재에 대한 믿음
내가 열심히만 하면 지능이나 성격도 변할 수 있다고 믿느냐, 믿지 않느냐에 따라
‘성장형 사고방식 / 고정형 사고방식’으로 나뉩니다.

세번째 – 자기효능감(Self-efficacy)
자신의 과제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
주어진 과제에 대해 ‘난 해낼 수 있지, 당연하지!’ 라고 생각한다면 자기 효능감이 높은 것입니다.

——————

이번 강의는 위 세 가지 중 첫번째인 기대를 잃어버렸을 때 나타나게 되는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설명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세 가지 방안까지를 다룹니다.

*무기력
모든 수를 다 쓰고, 별 걸 다 했는데도 불구하고 상황이 나아지지 않았다면 희망과 기대를 상실하게 됩니다.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어지는 거죠. 즉, 미래에 대해 비관적이거나, 기대와 희망이 없다고 생각될 때 무기력이 오는 것입니다.

*학습된 무기력
타고난게 아니라 만들어진 무기력을 말합니다. 실패가 거듭되는 상황이 누적되면 무기력이 학습되어 나타납니다.

——————

학습된 무기력은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?

후천적으로 학습된 무기력이기 때문에 반대로 생각하면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. 기대를 상실해서 생긴 무기력이기 때문에 기회를 다시 회복하면 됩니다. 어떻게 기대를 회복해서 학습된 무기력을 없앨 수 있을까요?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
첫번째 – 작은 성취를 맛본다.
무기력을 타파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. 작은 성취를 이루어냈을 때 포기를 하지 않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. 미래에 대한 희망이 생겼기 때문입니다. 무기력에 빠졌을 땐 높은 목표가 아니라 낮은 기준을 세워서 작은 성공을 한다면 그 성취감으로 기대를 가질 수 있습니다.

두번째 – 자신의 강점(장점)을 생각해본다.
실패가 누적되고 무기력에 빠지면 단점밖에 보이지가 않아요. 더 구렁텅이로 빠지는거죠. 그럴 때 자신의 강점을 적어보며 생각의 시간을 가져보세요. 정말 생각이 안난다면 주변 가족과 친구들에게 물어보세요. 장점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.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다시 확인하는 것은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는 상황을 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
세번째 –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의미를 부여한다.
자신이 왜 이 일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세요. 마음 속에 의미부여를 하는 것은 무기력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——————

 

다음 강의에서는 자신에 대한 믿음 3가지 중 두번째인 ‘마인드셋’에 대해 다룹니다. 고영성 작가님이 ‘너무너무 중요하다’고 강조하는 만큼, 여러분도 이번 강의를 재밌게 보셨다면 다음 강의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.

“학습된 무기력을 극복하는 3가지 방법 – [완벽한 공부법] 저자 고영성 작가 특강 1강 리뷰”의 2개의 생각

댓글이 닫혀있습니다.

가성비 좋게 사는 방법